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요청)와 객체 서버(응답)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SRP(Single Respo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예) UI 변경, 객체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서!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 →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
- 역할과 구현의 분리!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코드를 바꿔야함.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게 된다.
-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LSP(Liskov Subs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 DIP 위반
- 그렇지만 구현 클래스를 선택하지 않을 수 는 없음.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와 DIP를 지킬 수 없다.
스프링은 DI(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를 제공함으로서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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