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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1.2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gogi masidda 2024. 8. 1. 21:59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책을 보며 공부한 내용입니다.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

  •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선언형
      • 함수형
    • 명령형 
      • 객체 지향형
      • 절차 지향

 

선언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 선언형 프로그래밍: 무엇을 풀어내는 가에 집중하는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선언형 패러다임의 일종.
const list = [1, 2, 3, 4, 5, 11, 12]
const ret = list.reduce((max, num) => num > max ? num : max, 0)
console.log(ret)
  • reduce()는 배열만 받아서 누적한 결과값을 반환하는 순수 함수
  • 순수 함수: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함수
  • 고차 함수: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를 받아 처리할 수 있는 것.
  • 이렇게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작은 순수 함수들을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 특징
    • 추상화: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
      •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
    • 캡슐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 접근 제한자
    •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 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
    • 다형성: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 오버 로딩: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여러개. 메서드의 타입, 파라미터의 타입, 개수 등
        • 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 오버 라이딩: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
        • 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
  • 설계 원칙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주어야 한다.
    •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액터에 대한 책임만 가져야 한다. 액터는 클래스, 모듈을 의미한다. 
      • 쉬운 테스트, 낮은 결합성, 쉬운 검색, 구현하기 쉬움
    • 개방 폐쇄 원칙(OCP, Open Close Principle):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있어야 한다. 
      • 새로운 요구 사항이나 기능 추가에 대해 쉽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하지만,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클래스는 상속이 되고, 부모 자식이라는 관계가 생긴다 =>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아야 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여러개의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의 목적과 용도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만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하는 원칙이다. 
      •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 
List<String> myList = new ArrayList()<>;
    
Set<String> mySet = new HashSet()<>;

Map<int, String> myMap = new HashMap()<>;

 

절차형 프로그래밍: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짐. 일이 진행되는 순서로 구현하여 실행 순서가 빠르고 가독성이 좋다.

 

어떠한 패러다임이 가장 좋은지는 없다. 비즈니스 로직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여러 패러다임을 조합하여 상황과 맥락에 맞게하는 것도 좋다.

 

참고

https://inpa.tistory.com/entry/OOP-%F0%9F%92%A0-%EC%95%84%EC%A3%BC-%EC%89%BD%EA%B2%8C-%EC%9D%B4%ED%95%B4%ED%95%98%EB%8A%94-DIP-%EC%9D%98%EC%A1%B4-%EC%97%AD%EC%A0%84-%EC%9B%90%EC%B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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