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알고리즘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Lv1.캐릭터의 좌표 파이썬

gogi masidda 2024. 1. 15. 18:03
  • 캐릭터의 좌표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def solution(keyinput, board):
    answer = [0,0]
    w = board[0] // 2
    h = board[1] // 2
    for i in keyinput:
        if i == "up" and answer[1] != h:
            answer[1] += 1
        elif i == "down" and answer[1] != h * -1:
            answer[1] -= 1
        elif i == "left" and answer[0] != w* -1:
            answer[0] -= 1
        elif i == "right" and answer[0] != w:
            answer[0] += 1
    return answer

보드 이상을 넘어가는 것을 절대값으로 체크하면 한쪽 끝에 간 이후에 다른 한쪽으로 가는 경우에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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