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https://github.com/Choidongjun0830

파이썬 알고리즘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Lv1. [1차] 다트 게임 파이썬

gogi masidda 2024. 1. 20. 15:47
  • [1차] 다트 게임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내 풀이

def solution(dartResult):
    answer = 0
    results =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A")
    for i in dartResult:
        if i.isdigit() or i == "A":
            s = i
            if s == "A":
                s = 10
            results.append(int(s))
        elif i.isalpha():
            if i == "D":
                results[-1] = results[-1] ** 2
            elif i == "T":
                results[-1] = results[-1] ** 3
        else:
            if i == "*":
                results[-1] = results[-1] * 2
                if len(results) >= 2:
                    results[-2] = results[-2] * 2
            else:
                results[-1] = results[-1] * -1
    return sum(results)

숫자의 범위가 0~10인데, 반복문을 통해 한글자씩 읽어오면 10을 읽을 수 없다. 그래서 10을 A로 바꾸어 읽어오고 이후에 10으로 바꿔주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