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 스프링 없이.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지 않고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
//-> 메모리 낭비가 심함
//-> 싱글톤 패턴을 통해 해당 객체가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157632c9
//memberService2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6ee12bac
//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 싱글톤 패턴을 사용해서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 자기 자신을 내부에 private static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딱 하나만 존재하게됨.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getInstance 메소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 -> 이 메소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 조회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결과
//singletonService1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667a738
//singletonService2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667a738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 요청이 올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수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를 위반한다.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 의존성을 주입하기 어렵다.
- 안티 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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